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네이버톡톡
맨위로

제93회 남원 춘향제 춘향 제향

등록일 2023년05월25일 22시3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새로운 춘향 영정 봉안식 성대히 개최

 

(종합 문예 유성 신문 정용완 기자) 93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남원 춘향제가 5월 25일(목) ‘춘향 제향’을 시작으로 그 화려한 막이 올랐다. 

 

이번 춘향 제향은 춘향 제전위원회의 주관으로 제원 위원과 시립국악단 등 관계자 40여 명과 지역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광한루 완월정에서 오늘(25일) 오전 10시에 개최됐다. 

 

축제의 전통성과 춘향제의 원형 정신을 되새기는 이번 제향은 여성 제관이 진행을 맡아 점시례, 분향례, 전폐례, 참신례, 초헌례, 아헌례, 종헌례, 사신례, 분축례 등 모두 9가지 전통 절차로 진행됐다.


         ⛰새로운 춘향 영정 봉안식 성대히 개최


춘향제의 상징이자 근간이 되는 ‘춘향 제향’은 1931년 일제강점기에 춘향사당을 짓고 민족의식 고취와 열녀 춘향의 절개와 정신을 이어받기 위해 시작된 전통 의식으로, 단옷날인 음력 5월 5일에 제를 올린 것이 시초가 되었다. 

 

춘향사당에서 남원 권번이 첫 제를 올린 후 90년이 넘는 지금까지 여성이 제관을 맡아 진행하는 유일한 행사이다. 


        ⛰새로운 춘향 영정 봉안식 성대히 개최

 

춘향 제향은 일제강점기와 6‧25를 거쳐 오늘에 이르기까지 춘향의 정신과 국민의 안전을 기원해 온 축제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닌 전통 제례 의식이자, 시대정신을 반영한 우리의 문화유산이다. 


남원시 관계자는 “이번 춘향 제향을 통해 춘향제의 정통성을 정립하고 격식 있는 제례 의식을 통해 춘향제의 가치를 높이겠다”고 전했다. 


         ⛰새로운 춘향 영정 봉안식 성대히 개최

 

한편, 제93회 춘향제는 5월 25일(목)부터 29일(월)까지 5일간 광한루 및 요천 일원에서 개최한다.

 

              ⛰새로운 춘향 영정 봉안식 성대히 개최

 

김주완 문화원장께서 경과보고, 김현철 작가는 새로 그린 춘향 영정 특징 대해서 설명해 주었다.


                ⛰새로운 춘향 영정 봉안식 성대히 개최

 

오전 9시에 춘향 사당에서 새로운 춘향 봉안식에서 주최 측과 언쟁이 오고 가고 대립 갈등 가운데 새로 그린 춘향 영정이 성황 있게 봉안식을 마쳤다.

 


               [종합 문예 유성 신문 편집국]

 



 

정용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문예유성 오피니언 문학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