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ul Signac (佛, 1863-1935)
Paul Signac (佛, 1863-1935)는 프랑스 파리에서 태어났다. C.모네의 작품을 보고 감동하여
화가가 될 뜻을 세워 1883년 20세 때 아카데미 리브르 드방에 들어가 인상파의 화풍을 익혔다.
Evening, Avignon (Chateau des Papes) 1909
Place des Lices 1893
Cap Lombard, Cassis, Opus 196 1889
Sunset, Herblay, Opus 206 1889
18세 때 건축을 포기하고 회화를 택한 뒤 아르망 기요맹을 통해 인상주의의 채색기법을 받아들였다.
1884년에 앙데팡당전(展)의 창립을 도왔는데, 그곳에서 G.쇠라를 만나 인상주의의 색채분할법을 소개해주었다.
두 사람은 점묘법을 발전시켜 신인상주의 화풍을 이루었다. 그들은 인상파 화가들처럼 다른 색과 섞지 않은
물감으로 연속적인 작은 점을 찍는 기법을 사용했으나 인상파의 다소 직관적인 방식과 달리 정밀하고
거의 수학적인 방식의 점묘법을 사용했다.
Houses in the Port, Saint-Tropez, Opus 237 1892
The Coastal Path, Saint-Tropez 1894
Grand Canal, Venice 1905
시냐크는 수채화에서 훨씬 더 자유롭게 그 원리를 적용했다.
1886년 이후 그는 연례 앵데팡당전에 정기적으로 풍경화, 장식 패널화 등을 출품했다.
선원이었던 시냐크는 유럽의 해안지방을 널리 여행할 수 있었고 그가 본 풍경들을 화폭에 담아
풍경화가로서 각국의 바다 풍경, 특히 프랑스 각지 해항(海港)의 풍경그림에 특색 있는 작품을 많이 남겼다.
시냐크는 많은 비평문을 썼으며〈외젠 들라크루아에서 신인상주의까지 D'Eugène Delacroix au néo impressionnisme〉(1899)·
〈종킨트 Jongkind〉(1927)를 저술했다. 전자는 그가 쇠라와 함께 개발해낸 점묘법의 해설서이다.
[종합문예유성신문 편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