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네이버톡톡
맨위로

남원 보절면에서 펼쳐진 ‘제40회 남원 삼동(三童)굿놀이 향토축제’ 성황리에 마쳐  

등록일 2024년08월19일 13시09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남원 보절면에서 펼쳐진 ‘제40회 남원 삼동(三童)굿놀이 향토축제’ 성황리에 마쳐

 

⛰남원 보절면에서 펼쳐진 제 40회 남원 삼동 굿놀이 향토축제 성황리에  마쳐

 

 (제너럴 타임즈 정용완 기자) 칠월 백중(百中)을 맞이하여 8월 18일 남원시 보절면에서 진행된 ‘제40회 남원삼동(三童)굿놀이 향토축제’가 성황리에 마쳤다.

 

 특히 이날 행사에는 민선식 남원 부시장을 비롯하여 각 기관 단체장들과 재외 향우들이 함께하여 자리를 빛냈다.

 

 남원삼동굿놀이보존회가 주관한 이번 행사는 당산제를 시작으로 기세배, 우물굿, 삼동서기, 지네밟기, 합굿 등이 재연되었으며 주민화합행사와 함께 다채롭게 진행되어 주민들과 향우들이 함께 어우러지는 기회가 되었다.

 

 삼동굿놀이는 개신마을의 뒷산이 닭의 형상이고 음촌마을 앞의 산이 지네형상을 하여 마치 닭을 공격하는 형상을 하고 있어 지네밟기를 행함으로서 태어나는 동자들이 입신출세하여 부귀영화를 얻는다는 풍수설화에 근거한 민속놀이이다.

 

 출산, 성장, 입신출세까지의 상황이 묘사되는 것이 특징인 남원삼동굿놀이는 1982년 전국 민속예술경연대회에서는 대통령상을 수상했고, 지난 2001년에는 지역사회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선정된 바 있다.

 

 남원삼동굿놀이보존회 소인섭 위원장은 “삼동굿놀이 향토축제가 많은 사람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전통 행사로 거듭날 수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남원삼동굿놀이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전통 민속놀이로 발전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제너럴 타임즈 편집국]

 

 

 

                          
 

 

 

                          
 

정용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문예유성 오피니언 문학

포토뉴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