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설명 : 운봉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 주민주도 마을복지 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교육 실시/남원시 제공>
(종합문예 유성신문 정용완 기자) 운봉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다음달 7일까지 운봉읍 마을복지계획 수립 추진위원단 16여명을 대상으로 총 2회에 거쳐 운봉읍 행정복지센터 2층 회의실에서 주민주도 마을복지계획 수립을 위한 자체 기초교육을 실시한다.
강사로는 충남 공동체 세움 복권승 강사를 초빙하여 지역공동체의 이해, 지역자원의 이해, 마을복지계획 수립 사례 등의 내용으로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마을복지계획의 핵심 내용은 지역문제를 주민 스스로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참여하는 과정을 담은 주민주도의 우리 마을 복지실천 계획이다.
이를 위해 운봉읍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을 중심으로 마을복지계획수립 추진위원단을 구성함은 물론 기초교육 실시에 이어 마을자원조사, 지역주민 욕구조사, 의제발굴, 주민 간담회, 비전공유, 주민선포식을 통해 주민주도의 마을복지계획이 수립·실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배세근 운봉읍장은 “이번 교육을 시작으로 주민이 중심이 되어 지역 내 마을공동체의 복합적인 문제를 찾고 해결 가능한 주민맞춤형 ‘마을복지계획’을 수립·실행함으로써 마을 단위의 복지안전망을 구축하여 ‘주민 모두가 행복한 운봉읍’으로 거듭 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종합문예 유성 신문 편집국]